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인터넷

크롬(Chrome) 브라우저 북마크(즐겨찾기)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 방법 (북마크, 즐겨찾기 백업 방법)

by _BlankSpace 2020. 3. 2.

예전에는 Explorer 브라우저를 대부분 사용하였습니다. 그만큼, 사용자들의 선택의 폭이 좁을 수밖에 없었지만, 점점 괜찮은 브라우저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중, 하나가 크롬 브라우저였습니다. 초기에 익스플로러 브라우저가 무겁다는 불만들이 많았을 때, 크롬 브라우저는 굉장히 가볍다는 느낌을 받아서 많이들 이동했었습니다. (물론, 지금은 크롬 브라우저도 꽤나 무겁다는..) 요즘에는 크롬 브라우저도 별로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타 브라우저로 이동하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고요.

 

하지만, 기존 브라우저에서 잘 사용하다가 다른 브라우저로 이동하는 데는 큰 결심(?)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기존 환경 설정 때문입니다. 그중, 가장 큰 환경설정은 북마크(즐겨찾기)라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많이 저장해두었던, 북마크들이 모두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한다거나, 다른 컴퓨터에 내 환경을 설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북마크를 백업하는 방법을 안다면 쉽게 브라우저 환경을 설정할 수 있겠죠?

 

 

# 타브라우저의 북마크를 크롬 브라우저로 가져오는 방법

먼저, 다른 브라우저의 북마크를 크롬 브라우저로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북마크(즐겨찾기)는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아래처럼 구성되어 있죠.

 

 

타브라우저의 북마크를 가져오는 첫 번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브 라우저는 네이버의 웨일 브라우저를 이용하였습니다. 요즘 웨일 브라우저도 쓸만하다는 말들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예제로 사용해보았습니다.

 

 

우선, 네이버 웨일브라우저의 북마크에는 아래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제, 북마크를 내보내겠습니다.

아래 북마크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시면, html 파일을 저장할 수 있을 거예요. 원하시는 위치에 저장해주세요.

 

 

저장했던 북마크를 크롬 브라우저에 적용할 차례입니다. 아래 보이시는 번호대로 버튼을 눌러주세요.

점 세개 클릭 -> 북마크 클릭 -> 북마크 관리자 클릭

 

 

아래처럼 북마크 페이지로 이동하셨나요? 그럼, 페이지 상단 오른편에 점세개가 보이실 거예요.

그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처럼 설정 관련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북마크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타 브라우저의 북마크가 크롬 브라우저로 가져와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브라우저의 북마크를 가져오는 두 번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방법은 크롬에서 지원하는 브라우저의 북마크를 가져오는 방법입니다. 확인해보니 웨일 브라우저는 가져올 수 없더군요.

 

우선, 아래처럼 상단 오른편에 점 세 개를 누르신 후, 북마크 ->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처럼 설정 페이지에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라는 창이 뜹니다. 아래를 보시면, Exploerer의 북마크를 바로 가져올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으로는 북마크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용 기록, 저장된 비밀번호, 검색엔진까지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인터넷 환경을 통째로 가져온다는 말입니다.

단점으로는 몇몇 브라우저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했지만 웨일 브라우저는 지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크롬 브라우저의 북마크(즐겨찾기) 내보내는 방법

추가로 크롬 브라우저의 북마크(즐겨찾기)를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보통, 컴퓨터를 포맷한다거나, 다른 컴퓨터에 동일한 환경을 만들고자 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겠죠.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방법은 위에서도 보셨을 것입니다.

상단 오른편에 점 세 개 -> 북마크 -> 북마크 관리자 버튼을 순서대로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처럼 북마크 페이지가 생각되는데요. 이 페이지에서 오른쪽 상단에 점 세 개가 보이실 거예요.

그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처럼 메뉴가 나옵니다. 이 중, 북마크 내보내기를 누르시면 html 파일을 저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장한 html 파일을 이용하여, 다른 컴퓨터에서 북마크 가져오기 기능을 사용하시면 동일한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나 내용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및 구독 버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