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카카오내비 지도 미리 다운로드 받아서 데이터 절약하는 방법

by _BlankSpace 2021. 2. 7.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어플을 이용하여 내비게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나름, 정확하다는 평도 종종 듣다 보니, 신뢰가 더 가게 되더군요.

 

하지만, 카카오내비는 실시간 경로 변경이 필요하여, 데이터를 꽤 사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게임이나 동영상처럼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겠죠. 그래도, 자주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다 보면, 데이터 걱정이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리 카카오내비의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서, 실시간 경로 선택만 데이터로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기존 방식보다는 데이터 절약이 가능하겠죠.

 

# 카카오내비 데이터 절약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일단, 카카오내비 어플을 다운로드하신 상태여야겠죠?

 

아래처럼 카카오내비를 실행하면 첫 화면이 표시될 거예요. 하단 오른쪽에 보이는 더보기 탭을 눌러주세요.

 

 

더보기 탭을 누르면 아래처럼 화면이 전환됩니다.

 

여기서 지도 설정 부분을 눌러주세요.

 

 

아래에서는 지도에 관한 설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지도는 실시간으로 지도를 계속해서 다운로드 받는 것을 말합니다. 즉, 새로운 구간으로 이동할 때마다 지도를 또 다운로드 받는 것을 반복한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지속적으로 데이터 사용이 발생하겠죠?

 

 

전체 지도 다운로드는 미리 전체 지도를 다운로드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후에는 실시간 교통 정보에 대한 내용만 다운로드됩니다. 즉, 클라우드 지도보다는 상대적으로 데이터 사용이 줄겠죠?

 

그러므로, 우리는 전체 지도 다운로드를 선택하도록 할게요. 꼭, 와이파이 환경에서 다운로드를 진행해주세요!

 

 

그럼, 아래처럼 전체 지도를 다운로드합니다. 현재는 지도의 총데이터가 342 MB 정도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지도만 있어서 그런지, 생각보다 크지는 않네요. 

 

 

위처럼 전체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도, 아래처럼 내비게이션은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 데이터가 얼마나 소모되는지는 비교 확인이 필요할 것 같네요.

 

 

혹시나, 전체 지도에 대한 용량이 부담되시는 분이라면, 다시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지도 설정에서 지도 데이터 삭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런 후, 클라우드 지도로 설정을 바꾸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