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관련

앱을 이용하여, 지금 나오는 노래 제목 알아보는 방법 (멜론, 구글, 네이버 앱 이용 방법)

by _BlankSpace 2019. 11. 26.

가끔 길을 지나가거나, TV 또는 라디오와 같은 매체에서 흘러나오는 노래의 제목이 궁금한 경우가 있을 거예요.

 

예전에는 모르는 노래의 제목을 알기 위해서, 일부 가사를 직접 검색해서 알아보기도 했었는데, 여간 찾기 쉽지 않았던 방법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여러 앱으로 노래 멜로디를 이용하여 제목을 알려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따로 앱들을 정리하려고 했는데, 너무 포스팅이 짧아질 것 같아서 한 번에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 멜론 앱을 이용한 노래 제목 찾기 방법

먼저, 멜론 앱을 이용하여, 노래 멜로디로 제목을 찾는 방법입니다. 일단, 이번 방법은 멜론 앱을 사용하는 것이므로, 멜론 사용자인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그렇지만, 굳이 멜론 사용자가 아니어도 해당 기능은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러므로, 간단하게 사용해보실 분들은 멜론 앱을 설치 후, 아래 방법대로 따라 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멜론 앱을 설치하신 후, 앱을 실행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메인화면이 보일 거예요.

상단 오른편에 돋보기 모양이 보이실 텐데, 이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검색창으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검색 입력창 아래를 보시면, 음악검색이라는 부분이 보일 거예요.

 

이 부분을 눌러주세요.

 

 

이제, 음악 검색 창으로 전환되는데요. 이 창으로 전환이 되면, 음악 멜로디가 나오는 곳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면됩니다.

 

제대로 음악이 입력되게끔 말입니다. 문제는 길거리처럼 너무 소음이 심한 곳에서는 제대로 인식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소음이 적은 곳에서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박효신의 눈의 꽃으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아래처럼, 빠르게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네이버 앱을 이용한 노래 제목 찾기 방법

다음으로는 네이버 앱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네이버 앱은 우리가 흔히 아는 네이버 검색 및 뉴스, 실시간 검색을 볼 수 있는 앱입니다. 해당 앱을 이용하시려면, 앱 스토어에서 미리 설치해주세요.

 

앱을 실행하면 아래처럼 네이버 앱의 메인 화면이 보일 거예요. 하단 가운데를 보시면 원이 보이시죠? 이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네이버 앱의 여러 기능이 표시됩니다. 그중, 음악이라는 부분을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처럼 화면이 전환됩니다. 화면에는 음악을 듣고 있어요라는 문구가 표시될 텐데, 이 화면이 표시될 때 노래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면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소음이 심한 곳은 인식이 잘 안될 수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만약, 제대로 노래를 인식했다면, 아래처럼 화면이 바뀔 거예요.

저는 위와 마찬가지로 박효신의 눈의 꽃으로 테스트해봤습니다. 그 결과, 네이버 앱도 멜론 앱처럼 인식이 빠르더라고요.

 

 

 

# 구글 앱을 이용한 노래 제목 찾기 방법

마지막으로 구글 앱을 이용한 노래 제목 찾기 방법입니다. 구글 앱에서도 노래 제목을 찾는 기능을 제공하더라고요.

보통, 스마트폰에 구글 앱은 설치되어있을 텐데요, 만약 없다면 구글 앱을 설치해주세요.

 

그 후, 구글 앱을 실행하면, 아래처럼 메인화면이 나올 거예요. 입력창 오른쪽을 보면 마이크 모양이 보일 텐데, 이것을 눌러주세요.

 

 

그럼, 처음에는 듣는 중...이라는 문구가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노래 멜로디를 스마트폰에 입력하면 오른쪽 하단에 무슨 노래지?라는 아이콘과 문구가 표시됩니다.

 

표시가 되면, 이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처럼 화면이 전환됩니다. 음악 인식 중...이라는 문구가 표시되는데요.

노래를 제대로 인식할 때까지, 스마트폰을 노래가 나오는 곳에 갖다 대고 있으면 됩니다.

 

 

제대로 인식되었다면, 아래처럼 구글 검색으로 노래를 찾아줍니다.

위에서 멜론과 네이버 앱을 이용했을 때보다는 인식률이 떨어지더라고요. 물론, 국내 노래였을 때였습니다. (박효신 - 눈의 꽃)

하지만, 아래처럼 해외 노래로 테스트해보니 잘 되더군요. 역시, 글로벌한 노래는 잘 찾나 봅니다.

 

 

그럼, 원하시는 노래의 제목을 꼭 찾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및 구독 버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