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전산] RAID 정리

by _BlankSpace 2017. 9. 25.

RAID 는 복수 배열 독립 디스크(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또는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을 줄여 말한 것이다. 이것은 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에 일부 중복된 데이터를 나눠서 저장하는 기술을 말한다.


개인적으로 업무를 하면서 저장 기술이 중요한 개발 업무에서 일을 하다 보니, RAID 는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하게 개인적으로는 다가오는 것  같다.


여튼, RAID는 디스크 어레이(disk array) 라고도 한다. 데이터를 나누는 방법은 당연히 여러 방법이 존재하는 데, 이러한 방법들을 레벨이라고 한다. 레벨에 따라서 저장장치의 신뢰성을 높이거나 전체적인 성능을 향상시키는 등 목적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RAID를 구성 할 수 있다.


RAID는 여러 개의 디스크를 하나의 논리적인 디스크로 작동하게 하는데, 하드웨어적인 방법과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이 있다고 한다. 하드웨어적인 방법은 OS에 이 디스크가 하나의 디스크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고,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은 주로 OS 안에서 구현되며, 사용자에게 디스크를 하나의 디스크처럼 보이게 ㅎ나다.


그럼, RAID를 레벨에 따라서 알아보도록 하자.


RAID 0(디스크 스트라이핑)

패리티(오류 검출 기능)가 없는 스트리핑된 세트 (적어도 2개의 디스크)를 말한다.

개선된 성능에 (하나일 때보다) 추가적인 기억 장치를 제공하는 게 장점이다. 하지만, 실패할 경우에는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다시 말해서, 이 방법은 최소 2개의 저장 장치에 디스크들을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서 디스크에 분산하여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디스크에서 실패가 일어나면 배열을 파괴하게 되는데, 이러한 파괴는 디스크를 많이 장착할수록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디스크들의 한 섹터가 실패할 때는 모든 다른 디스크 위의 일치하는 섹터가 사용 불가능하게 표시된다고 한다. 그 이유는 데이터의 일부가 손상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RAID 0 은 오류 검출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어떠한 오류도 복구하지 못한다.


* 최소 드라이브 개수 : 2

* 최대 용량 : 디스크의 수 * 디스크의 용량


RAID 1 (디스크 미러링)

패리티(오류 검출 기능)가 없는 미러링된 세트를 말한다. (적어도 2개의 디스크)

디스크 오류와 단일 디스크 실패에 대비해서 실패 방지 기능이 존재한다. 분할 탐색은 지원하는 다중 스레드를 지원하는 OS를 사용할 때 읽기 성능이 향상된다고 한다.

다시 말해서, 이 레벨은 저장 장치에 저장되는 모든 데이터가 두 개의 물리적인 디스크에 따로 저장되고 데이터 또한 중복됨을 말한다.

이 방법에서 하나의 저장 장치가 고장이 난다면? 당연히 다른 장치로 대체할 수 있다. 

* 최소 드라이브 개수: 2

* 최대 용량: (디스크 수 / 2) * 디스크의 용량


RAID 2

현재 사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RAID 3

패리티를 사용하고, 디스크를 벙렬로 처리하는 레벨이다. 패리티가 단순 제공되는 스트라이핑된 세트를 말한다.

* 최소 드라이브 개수는 3 이다.

* 최대 용량: (디스크 수 - 1) * 각 디스크의 용량


RAID 4

각 디스크는 패리티 블럭을 공유하는 레벨이다.

* 최소 드라이브 개수: 3

* 최대 용량 : (디스크 수 - 1) * 디스크의 용량


RAID 5 

패리티가 배분되는 스트라이핑된 세트

패리티를 순환시키는 방법 없이 각 어레이에 접근하는 레벨이다.

* 최소 드라이브 개수: 3

* 최소 용량: (디스크 수 - 1) * 디스크 용량


RAID 6

각 디스크에 패리티 정보가 두 번 독립적으로 분산되는 ㄹ베ㅔㄹ이다.

적어도 4개의 디스크가 필요하다.


RAID 0 + 1

RAID 0 + 1 은 먼저 디스크를 스트라이핑(RAID 0) 하고. 디스크를 미러링(RAID 1)하는 방법을 말한다. 

즉, RAID 0과 RAID 1을 함으로써, 이러한 이름이 붙여진 것 같다.


적어도 4개의 디스크가 필요하다.


RAID 10(RAID 1 + 0)

RAID  10은 먼저 디스크를 스트라이핑(RAID 0)을 하고, 디스크를 미러링(RAID 1)을 하는 방법을 말한다.

적어도 4개의 디스크가 필요하다.


RAID 50(RAID 5 + 0)

패리티가 배분되는 스트라이핑된 세트를 다시 스트라이핑 하는 방법을 말한다.


자세한 정보는 위키백과를 참고하길 바란다.

출처: 위키백과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한번씩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광고 한번 씩 클릭하시면 저의 블로그 품질이 올라갑니다. 부탁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