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링크, 아웃링크이란?
최근, 드루킹의 매크로 댓글때문에 네이버의 인링크(inlink) 방식에 대해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럼, 인링크(inlink) 방식과 이와 반대되는 아웃링크(outlink)가 무엇이길래, 매크로 댓글이 문제가 되는 걸까요.
먼저, 인링크 방식은 쉽게 말해 네이버나 다음에서 제공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네이버 화면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네이버나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뉴스 방식은 인링크 방식이라고 했습니다.
인링크 방식은 위 사진처럼, 포털 사이트에서 뉴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웃링크의 대표적인 예로는 구글이 있습니다.
구글은 뉴스나 관련 내용을 검색하게 되면, 뉴스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이 아웃링크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인링크와 아웃링크의 장단점은?
그럼 인링크와 아웃링크의 장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
인링크 |
아웃링크 |
장점 |
- 로딩 시간이 짧음. - 사용자가 보기에 편하도록 인터페이스가 되어있음. |
- 언론사 간 경쟁을 활성화할 수 있음. - 댓글조작이 쉽지 않음(보통, 로그인 후 댓글을 달기 때문에..) |
단점 |
- 댓글조작이 쉬움(굳이, 네이버 아이디가 아닌 소셜 아이디로도 댓글을 남길 수 있음) - 뉴스가 공짜라는 인식 확산. |
- 과도한 광고로 인해 사용자가 내용을 일기 어려움. (솔직히, 광고 너무 많아서 보기 짜증날 정도..) |
위의 표에서 정리한 것처럼, 인링크가 뉴스를 접하는 사용자들에게는 편하지만, 댓글 조작에는 취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뉴스를 모아볼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 되겠네요.
저도 출퇴근 시간에는 네이버 뉴스를 즐겨보고 있습니다. 왠지, 경제나 사회 등등 여러 가지 헤드라인을 모아놔서 보기가 편하더라구요.
이처럼, 많은 사용자들을 유치해야 하는 포털 사이트로서는 당연히 인링크 방식으로 고수하는 것이 좋겠지만, 계속해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어떻게 대처해나갈 지가 궁금하네요.
이상으로 인링크 아웃링크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출처 :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805010600045&code=92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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