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아파트 부동산 실거래가 확인하는 방법 (단독/연립, 오피스텔, 빌라, 토지 실거래가)

_BlankSpace 2020. 11. 23. 06:00

요즘처럼 부동산 가격이 널뛰기하는 시기가 있나 싶습니다.. 1년 지나서 같은 건물의 매매가를 보면 몇 천만 원이 올라 있을 정도로 부동산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라는 시대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딜 가나 사람들이 모이면 부동산 이야기는 빼놓을 수 없는 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있는 주제이기도 하고요.

 

그러므로 지금부터라도 부동산에 대한 준비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준비의 첫번째 단계로, 부동산 매매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파트, 단독/연립, 오피스텔, 빌라, 상가 및 토지에 대한 실거래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부동산 실거래가를 제공하는 앱은 꽤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앱마다 표본이 다를 수가 있겠죠. 그래서 가장 신뢰할만한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 국토교통부에서는 어떠한 매매 및 전세를 공개로 대상 짓는가?

국토교통부는 2006년 1월부터 부동산 거래신고 및 주택 거래신고한 주택(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토지, 상업 및 업무용 부동산) 그리고 2007년 6월 29일 이후에 체결된 아파트 분양/입주권을 대상으로 매매가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월세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월세가 공개 대상은 2011년 1월부터 읍/면/동주민센터 및 일부 공개 가능한 대법원 등기소의 주택(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확정일자 자료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아파트 부동산 실거래가 확인하는 방법

위에서 말했지만, 아파트 실거래가를 확인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사이트 바로가기

 

 

위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거에요. 다른 정부 사이트에 비해서 기능도 적고, 직관적인 UI라서 원하는 자료를 찾는 것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상단에 있는 아파트 부분을 눌러주세요.

2. 왼쪽에 있는 검색 탭에 원하시는 시도, 시군구, 읍면동, 단지명을 입력하시고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3. 지도에 나오는 숫자를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처럼 상세정보 창에 월별로 매매, 전월세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간단하죠?

 

 

#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테,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토지 부동산 매매 확인하는 방법

사실 위에 아파트 매매 정보를 확인하셨다면 이 부분도 굉장히 간단합니다.

 

연립/다세대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상단에 있는 탭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아파트 탭을 누를 때와 동일하게 아래처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독/다가구 탭을 누를 경우에는 아래처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유형, 도로조건, 면적, 계약일까지 나오더군요. 꽤 상세한 내용까지 나오기 때문에 참고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탭을 누르면 각각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사이트에서는 토지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토지 탭을 누르시면, 아래처럼 토지 부분 별로 누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원하시는 땅을 누르시면 아래처럼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도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니, 토지 매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이 부분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