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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블로그

네이버(Naver)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블로그 키워드를 찾는 방법

by _BlankSpace 2019. 7. 11.

블로거들이라면 항상 '오늘은 어떤 주제로 글을 쓸까' 라는 고민을 할 것입니다.

 

저 역시도 마찬가지로, 오늘은 어떤 주제로, 어떠한 방식으로 글을 쓸까 라는 생각을 하지만, 생각보다 키워드를 찾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네이버에서 축적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블로그 키워드를 찾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사실, 외국의 경우에는 구글이 압도적으로 검색량이 높겠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네이버가 1/3 정도의 검색량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그만큼,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데이터의 양이 방대할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빅데이터를 이용한다면 사용자들이 네이버에서 어떤 글을 찾는 지를 파악하기 쉬울 것입니다.

 

특히, 이번에 소개해드릴 내용은 특정 키워드의 연관 검색어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꼭 활용하셨으면 좋겠네요 :)

 

 

그럼, 바로 설명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검색창에서 네이버 광고를 검색해주세요. 또는,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광고 링크

 

아래와 같은 화면이 띄워지셨나요? 그럼, 가장 먼저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기존 네이버 아이디가 있으셔도, 네이버 광고는 별개의 아이디를 사용하기 때문에 새롭게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그럼, 회원가입을 하신 후, 아래 설명을 계속해서 따라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로그인을 하셨으니, 본격적으로 키워드를 찾아봐야겠죠?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텐데요. 사실, 이 사이트는 네이버에 광고를 하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광고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 사이트를 통해서 의뢰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네이버에서 키워드를 얻을려고 들어왔으므로, 이미지처럼 광고시스템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어떠한 형식으로 광고를 만들 지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우리가 광고를 만들려고 이 사이트에 들어왔다면, 굉장히 복잡해보이는 것들을 일일히 설정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키워드를 얻고자 들어온 것이므로, 가볍게 무시해줍니다. 그리고, 이미지처럼 상단 도구 탭에서 키워드 도구를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다 왔습니다. 아래 화면이 나오시면, 직접 키워드를 설정하여 해당 키워드 및 연관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설정으로는 특정 웹사이트, 업종, 시즌 월, 시즌 테마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키워드 설정을 끝마치셨으면,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하단처럼 연관키워드 조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로는 월간검색어, 월평균클릭스 등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경쟁력이 자세히 나옵니다. 따라서, 이러한 키워드를 참고하시어 글을 쓴다면, 좀 더 경쟁력 있는 블로그 주제로 글을 쓸 수 있다는 뜻이겠죠?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연관키워드를 누르시면, 아래처럼 차트로 된 자세한 결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수 및 사용자 통계 관련 내용을 월별로 보여주기 때문에, 시즌과 민감한 주제를 선택하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특정 월을 집중적으로 공략하시면 좋을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여름휴가를 키워드로 검색해서 그런 지, 역시나 7월에 엄청난 검색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특정 키워드가 경쟁력 있는 지를 확인하고자 하신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네이버의 빅데이터를 이용한 블로그 키워드 찾는 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매일 포스팅은 해야 하지만 주제를 찾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강력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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