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케이블 종류로 특징 파악하는 방법

by _BlankSpace 2018. 8. 23.

케이블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광케이블, UTP 케이블, BNC 케이블, AUI 케이블 등등.. 여러 케이블의 종류가 있는데,


이번 포스팅은 케이블의 종류로 각각 케이블의 특징을 파악하는 방법을 정리하려 한다.


예전에 네트워크 관리사 2급을 딸 기회가 있었는데, 그때 가장(?) 중요한 랜선 만드는 방법도 기회가 된다면 포스팅해보려 한다.

사실, 랜선을 만드는건 굉장히 쉬운 일인데, 랜선을 찝는 도구가 없으면 불가능(사실, 없이 만드는 방법이 있는 지는 확실히 모르겠다.) 인 것 같아서..

기회가 된다면 따로 올리도록 하겠다.


 1. 케이블 종류로 특징 파악하기.

한 가지 예로 케이블 종류의 특징을 파악해보자.


ex) 10 Base T


- 맨 앞에 나오는 '10'이라는 숫자는 속도를 나타낸다. 단위는 Mps 이다.

- "Base" 는 해당 케이블이 베이스밴드용 케이블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케이블 종류에는 베이스밴드와 브로드밴드로 나뉘는 데, 베이스 밴드는 디지털 방식이고, 브로드밴드는 아날로그 방식이라고 한다.

- 'T' 는 케이블의 종류를 뜻하는 데, TP(Twisted Pair) 케이블을 뜻한다. 보통, 이것이 UTP 케이블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주의할 점은 3번 째 자리 (위의 예제에서는 'T') 에 문자가 아닌 숫자가 나오면 최대 통신 거리를 뜻한다.  ex) '10 Base 7' // 최대 700미터까지 통신이 가능함.


 2. 흔히 쓰는 케이블로 특징 파악해보기.


- 10 Base T : 10Mbps로 통신할 수 있고, UTP 케이블이다. 최대 전송 거리는 100미터이고, 카테코리 3, 4, 5를 사용할 수 있다. 케이블에는 RJ45 잭을 사용해서 연결한다.

- 10 Base FL : 10Mbps로 통신할 수 있는 광케이블이다. 즉, FL(Fiber-Optic)이 광케이블을 뜻한다.

- 10 Base 2 : 10Mbps로 통신할 수 있고, 최대 전송 거리는 200미터이다. 이 케이블은 보통 Thin 케이블로 불린다고 한다.

- 10 Base 5 : 10Mbps로 통신할 수 있꼬, 최대 전송 거리는 500미터이다. 

- 10 Base TX : 카테고리 5 UTP 케이블을 사용하는 케이블이고, 최대 거리는 100미터, 전송 속도는 100Mbps이다.


등등의 여러 케이블이 있지만, 위의 예제로 케이블 종류의 특징은 파악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3. UTP 케이블 제작 시 선의 순서 (다이렉트 케이블 / 크로스 케이블)

먼저, UTP 케이블은 두 가지 방법으로 제작할 수 있다.


- 다이렉트 케이블

이 방법은 서로 다른 종류의 기기일 경우( 예) 컴퓨터와 허브)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케이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선을 배열하고 잭에 껴넣으면 된다.

흰주황색 / 주황색 / 흰초록색 / 파란색 / 흰파란색 / 초록색 / 흰갈색 / 갈색


- 크로스 케이블

이 방법은 서로 같은 종류의 기기일 경우( 예) 컴퓨터와 컴퓨터)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케이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선을 배열하고 잭에 껴넣으면 된다.

흰초록색 / 초록색 / 흰주황색 / 파란색 / 흰파란색 / 주황색 / 흰갈색 / 갈색


시간이 되면, 위의 케이블 제작하는 것을 동영상으로도 올릴 수 있도록 하겠다.

참고 : 후니의 쉽게 쓴 시스코 네트워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