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Linux || Unix

[Linux | Ubuntu] 우분투 로그인 화면에서 키보드/마우스 움직이지 않는 경우 해결 방법

by _BlankSpace 2018. 1. 24.

우분투를 사용하다가 업그레이드 또는 업데이트를 잘못 하여, 드라이버 등이 충돌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저는 로그인 창에서 마우스와 키보드가 움직이지 않았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한참 동안 구글링을 하던 중에, 한 가지 방법을 찾아서 공유하고자 정리합니다.


먼저, 문제가 발생한 원인으로 생각이 드는 건.. 위에서 말한 것처럼 업데이트나 업그레이드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키보드/마우스가 작동 되지 않는 문제가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grub 메뉴 창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grub 메뉴창은 보통 우분투를 시작하는 부팅 과정에서 뜨는 메뉴 창을 말합니다.

(vmware를 사용하는 분들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blankspace-dev.tistory.com/320


grub을 이용하는 이유는 터미널 창으로 들어가기 위함입니다. 로그인 창으로 들어가게 되면 마우스/키보드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터미널도 킬 수 없거든요.


먼저, Ubuntu용 고급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Ubuntu, with Linux 4.10.0-33-generic 또는 4.8.0-36-generic으로 들어가서 마우스/키보드가 움직인다면

그곳에서 다음에 설명하는 방법을 이어가면 됩니다.

2. 1번 방법이 안된다면 4.10.0-40-generic(upstart)로 들어갑니다.



위에서 설명하는 버전의 차이는 무엇이나면, 커널 이미지 버전입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버전은 가장 위에 것이기 때문에

그에 해당하는 upstart를 들어간 것일 뿐입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터미널 창이 뜹니다. 여기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1
apt install xserver-xorg-input-all
cs


이러한 문제는 apt autoremove 명령어가 잘못되어서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재부팅을 하셔서 로그인 화면으로 들어가서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꼭 문제를 해결하셨으면 좋겠네요.

댓글